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분양아파트 필수 옵션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3기신도시 계양의 당첨되어 2년후 새 집으로 이사갈 예정인 주인장입니다.

전 12월에 계약하면서 가장 고민 됐던건, 옵션을 어떤걸 해야 할지 였는대요, 고민을 거의 3,4개월 했던거 같아요.

고민했던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최고의 난제 옵션 선택

아파트 분양은 크게,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으로 나뉘는대, 필자 같은 경우는 공공분양으로 입주 예정입니다.

옵션은 아파트 지을 때마다 간소한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아래와 같은 내용이 많이 들어갈 것입니다.

주인장이 받은 분양아파트 크기는 84제곱미터입니다.

옵션 종류

 

민간 청약과 비교했을 시, 발코니 확장 부분과 여러가지 옵션비용들이 아무래도 민간분양보다는 저렴했던거 같습니다.

특히 발코니 확장.. 대부분 민간은 천만원 넘는걸로 알고 있는대 다행히 천만원 안쪽으로 컷!

엔지니어스톤 옵션
주방 옵션
중문 및 벽제 옵션

 

주인장의 옵션 선택

분양받은 지인들에게 많이 물어봤고, 그리고 부동산 주변 업자분들, 인테리어 하시는 지인 분들에게 물어본 결과

필수 옵션은 에어컨과 우물 천장 조명, 그리고 주방 상판과 그 주변 기구 였습니다.

주인장이 선택한 옵션을 보면 위와 똑같이 했고, 나머지는 입주후 개별로 구입할려고합니다.

 

왜 위 세개가 필수 옵션이냐면, 나중에 집을 매매하게 되거나 전세를 준다고 가정했을 시, 위 세 가지 옵션이 들어가야 거래가 잘된다고 하고, 시공 당시해야 집 훼손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비용적인 부분을 따져보고 최신기기, 최신 모델을 선택할 수는 없지만, 옵션 미선택 후 입주후에 위 세가지를 하려면 대공사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위 세가지는 조금 비용이 들더라도 무조건 선택하시는 걸 추천!

 

그 이외에 가장 고민했던 옵션은 중문과 냉장고장, 드레스 룸이었는대, 이 세 가지는 입주 후 주인장이 한땀한땀 노력으로 채워갈 예정입니다. 옵션 비용이 주인장과 생각하는 바와 너무 달랐고, 그리고 선택의 폭이 너무 좁아 그 비용이면 개인적으로 맘에드는 인테리어를 선택하여 하는것이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입주 후 쯤 되면 물가 상승률로 인하여 비용이 더 들어갈 수 도 있지만, 선택의 폭이 너무 비좁아서 전 옵션 미선택!

 

마이너스 옵션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주인장도 마이너스 옵션에 대해 고민을 엄청많이 한 이유는 인테리어 스타일 부분이었습니다. 뭐, 블로그 유튜브로 인테리어 리모델링 디자인 종류만 쳐도 눈 돌아갈 만한 이쁜 곳들이 많아서였죠!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하면 분양가가 3천5백만원? 정도 싸졌고 옵션 선택하려했던 2천만원을 포함하면 나중에 인테리어 비용으로 5천만원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했지만, 제가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 할수 없던 이유는, 두 가지 입니다.

 첫 째 비용 예산이 너무 모험적이다. 마이너스 옵션은 입주 후 인테리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입주 후 인테리어 예산을 다시 짜야해서 얼마가 들어갈지 견적을 뽑을 수 가 없습니다. 그래서 인테리어 업자 분들도 그 때쯤이면.. 그때쯤이면 .. 하시면서 가격상승이 얼마가 될지 모르신다고 걱정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둘 째 시공사마다 정책이 다르지만,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하면, 발코니 확장 불가 라는 내용이 있었고, 나중에 발코니 확장까지 해야하는 인테리어 공사는... 얼마가 추가 될 지 미지수...

 셋 째 공사 당시 일일이 동 가구원들에게 일일이 양해를 구해야 하는 불편함.. 등등 점점 귀찮니즘이 발동한 주인장은 쿨하게 마이너스 옵션 포기.

 

풀옵션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일단 풀옵의 장점은 입주 후 바로 전세를 놓는 경우 아주 유리하다는 측면이 있고, 입주 후 먼지와 싸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용절감은 다운 되지만, 편리함과 쾌적함은 업!

 

이상 옵션 선택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이었습니다.

궁금하신 것들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릴게요~